스킵네비게이션

학사정보자료실

자료실


6부 위니컷 아이가 훔치는 것과 놀이와 창조

조회 3,463

이동석

첨부파일

6부 위니컷 아이가 훔치는 것과 놀이와 창조



 탐색은 기능이 없는 무질서한 형태 또는 아마도 중립 지역에 있는 것처럼 초보적인 놀이로 부터만 나올 수 있습니다. 우리가 창의적이라고 묘사한 것은 오직 여기, 이 통합되지 않은 성격의 상태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만약 되돌아간다면, 그러나 되돌아간다면, 오직 되돌아간다면, 조직화된 개인적 성격의 일부가 되고, 결국 이것의 합은 개인을 발견되게 하고, 결국에는 자신이 스스로 존재를 가정할 수 있게 합니다.

이것은 치료 절차에 대한 우리의 적응을 제공합니다. 형태 없는 경험과 창의적 충동, 운동과 감각을 위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놀이의 기초 위에 인간의 경험적 존재의 전체가 세워집니다 [p. 64].

Donald Woods Winnicott, 1896.4.7 1971.1.25), Playing and Reality. London: Routledge. 1971, p64.

 

- 잃어버린 물건을 되찾기 위한 노력은 성격장애와 경계선의 다양한 증상으로 표현된다. 전형적인 반응 중 하나는 물건을 가져옴으로써 모성 박탈을 대체하려는 시도입니다. Winnicott(1956b)는 아동 및 청소년의 절도를 세상에 대한 권리를 주장함으로써 잃어버린 어머니를 되찾기 위한 노력으로 이해했습니다. 아이들은 훔친 것을 다시 훔치려 합니다.

- 만약에 환경이 도둑질 행위에서 다시 찾으려는 노력을 이해한다면, 그 행위는 중지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Winnicott (1963d) 도둑질을 하다 붙잡힌 8살 소년의 사건을 보도했습니다.

위니콧이 그에게 그녀가 그의 동생을 임신하기 전부터 "좋은 어머니"를 찾고 있다고 해석했을 때, 비행은 중단되었습니다.

SUMMERS, Frank. Object relations theories and psychopathology: A comprehensive text. Routledge, 2014, p167.



#국제대학교상담심리치료학과 #국제대학교 #전공심화 #정신분석 #3년제 #프로이트 #2024수시  #리비도  #스피츠  #호나이  #위니컷  #성인반  #범죄심리학 #놀이치료  #정신역동치료  #인지행동치료